배, 보트, 요트는 선박이지만, 각각의 구조, 크기, 용도, 사용 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다.
배(Ship)
“배”는 크고 강력한 엔진을 탑재한 대형 선박이며, 수량이 많아서 화물이나 사람을 운반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길이가 보통 160 또는 197ft 이상이며 전문 선원도 있다. 배는 레저용이나 상업용으로 쓰이고 있다.
보트(Boat)
“보트”는 보통 작고 간단한 구조를 가진 선박을 뜻하며, 길이가 30~35ft 미만이다. 대부분의 보트 길이는15~35ft 사이가 많다.
보트는 전문 선원없이 개인이 운영하는데 대부분은 가정에서 사용하고 일부는 낚시등 비가정용으로 사용한다.
수상 스포츠, 낚시, 레저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모터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요트(Yacht)
“요트”는 선박의 크기가 크고 디자인이 고급스러운 대형 보트로, 길이는 30~197ft사이인데, 다수의 요트는 100ft 정도이다. 요트는 시설도 보트보다 더 고급이다. 요트는 레저용으로 사용되고 전문 선원이 없으나 일부 큰 요트는 전문 선원이 있다. 100ft가 넘어가면 메가요트, 150ft가 넘으면 슈퍼요트라 하는데, 큰 요트는 400ft 되는 것도 있다.
주로 휴향, 레저, 그리고 경주용으로 사용된다.
요트는 보통 크루(선원)를 고용해서 조종하며, 사람이 내리기 적합한 해역에서 즐기는 취미활동으로 인기가 있다.
Etc.. 요트도시 포트 로더데일 (Fort Lauderdale)
Fort Lauderdale은 미국 플로리다 주에 있는 관광도시인데 요트도시로 유명하다. 중남미로 향하는 많은 크루저가 여기에서 출발한다. 시에 등록된 요트는 5만대가 넘고 수로는 300마일이 넘으며 배를 정박할 수 있는 작은 항구는 100개가 넘는다.
이 도시에는 New River라는 30마일 정도 되는 인공 수로가 있는데 20세기 초에 만들어졌고 수로 양옆에 고급 주택이 있으며 수로에는 고급요트가 정박해 있다.
라스베가스가 오래전 허허벌판 사막위에 지어진 것에 상상력에 충격을 받았듯이 아름다운 수로를 100년도 넘기전에 만들었다는데도 충격을 받았다. 플로리다에 간다면 이 수로를 다니는 유람선을 타볼것을 권한다.
한국에 천혜의다도해 남해안에 이런 수로를 낸 아이디어 처럼 관광지를 만들면 어떨까? 한국에서 누군가 이런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 나왔으면 좋겠다.